목사님
무더웠던 여름이 언제였던가를 생각하게 될 만큼
고국에는 불쑥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겠지요?
카톡으로만 소식을 전하고 메일을 이제서야 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사는 곳이 인터넷과 컴퓨터를 자유롭게 할 수 없는 지역이라 소식이 자꾸만 늦게 전해져 죄송합니다. 목사님의 목회적 상황에 대해서 부족하나마 인지하고 있습니다.
제가 10년째 우물을 팔 수 없었던 이유는
우물을 파기 프로젝트에 관하여 문의해 온 교회들은 많았지만
기초 비용을 만불 이상씩 들여서도 [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 대해 후원교회의 부담과
동남아시아와 비교해서도 그렇고 같은 아프리카 지역 안에서 비교했을 때에도
마사이 지역에서 우물 프로젝트 예상비가 높기 때문에 경비에 대한 부담감으로
우물파기 프로젝트에 그 동안 열매가 없었습니다.
우물을 팠을 때 물을 단박에 만날 수 있는 환경은
아무래도 물이 그나마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물이 없기에 정말 필요한 곳은... 물을 만나는 것이 어렵기만 합니다.
그래서 더 절실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신애교회에 감동을 주셨고
이 곳에서 간절히 바라고 원하는 마사이 성도들의 기도가 모아져
시작된 그 분의 일에 어떠한 형태로든 그 분의 영광이 드러나게 될 줄 믿습니다.
지난 5월에 우물 파기 프로젝트 후원금 15,000,000을 받고
Survey 및 준비 기간을 거쳐 7월 12일에 우물을 팠었습니다.
그러나 메일에서 말씀 드렸듯이... 150미터를 팠었으나 물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7월 28일에는 Survey를 외국인이 호주 사람을 통해 다시 했었고,
우물을 팠던 곳에서 약 5미터 떨어진 곳에 우물 줄기를 찾았습니다.
Survey를 다시 하게 된 이유는...
우물 회사에서 보통은 [물]이 나오지 않았을 때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
Survey를 한 회사에 그 책임을 물을 수도 없는 것이, 우물 파기는
사람이 100% 장담을 할 수 없고 하늘의 뜻을 바라는 일이라 이곳 사람들은 말합니다.
많은 선교사님들이나 NGO에서도 우물을 파지만, 70%만 물을 얻고 있습니다.
탄자니아 정부는 우물회사가 Survey를 할 수 없게 법적으로 금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물이 나오지 않았을 경우에 발생되는 분쟁에 대해
우물회사에 책임에 대해 보호를 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그러나 감사하게도 우물회사에서 탄자니아 국민을 위해 귀한 물질을 보내 주신
한국 교회에 실망을 줄 수 없다며...
첫 번째 우물을 판 대금을 일부 중 이미 지급된 15,000,000원 대해서
추가 금액 없이 두 번째로 호주인이 Survey한 곳에 우물을 파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직까지 그 우물회사의 작업을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우물회사에 재촉을 할 수 없었던 이유는...
우물회사에서 두 번째로 우물을 파는 것에 경비 문제에 대해서
[손해]를 감수하고 시작하게 되는 일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회사에 수익이 되는 다른 지역의 우물 프로젝트를 먼저 처리하고
저희 일은 시간이 한가로운 때를 정하고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문의해 주신 내용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답신을 드립니다.
1. 계약서의 내용
우물 회사와의 계약은 물이 나올 때까지 드릴링 작업을 하는 것에 대해서 명시하지 않습니다. 드릴링 작업은 일회성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마사이 지역 사람들과 함께 몇 차례 미팅을 가진 후, 우물회사에서 무료로 손해를 감수하고 한번 더 파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2. 우물 프로젝트 비용 $32,000에 관하여
환화 15,000,000에 대해서는 일차 우물 판 비용으로 지출되었습니다. 드릴링 작업 부분에 대해 16,500,000원의 75%를 지급했는데, 지출된 금액은 총 12,375,000입니다. Survey한 것이 환화 1,000,000 정도이니 보내주신 헌금 15,000,000에서 잔액이 환화 1,700,000이 남아 있습니다. 1번에서 말씀 드렸듯이... 추가 비용은 지출이 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도 [물]이 나올 경우, 나머지 진행에 따라 예상된 비용을 그대로 지출만 하면 됩니다.
3. 파기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
우물회사에 오늘도 연락을 했습니다. 거의 매일을 하고 있습니다. 10월 17일 전까지 두 번째 우물에 대해서 시도를 하겠다 약속을 받았습니다. 우물 파는 기계가 도착하면... 결과에 당일에 알 수 있습니다. 끝까지 기도해 주십시오.
4. 혹시 발생될 문제에 대해서
두 번째에도 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 우물회사로부터 지급된 금액은 되돌려 받을 수는 없습니다.
5. 이제부터는 저의 이야기를 쓰려합니다.
저는 목사님께서 신애교회에 부임하시고 시작하신 첫 선교지의 사역과 후원에 대해서 선한 열매가 제가 섬기고 있는 선교지나 목사님께서 섬기시는 신애교회에 맺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일을 바라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사람들이 움직이는 모습과 과정 가운데에서 영광을 받으시는 줄 믿고 있습니다.
신애교회에서 선한 의도로 시작하신 이 일에 선한 열매가 맺어질 것이라 믿습니다.
1) 만일 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15,000,000에 대해서는 비용을 돌려 드리는 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저 역시 처음 시작한 우물파기 프로젝트이기에 상당한 부담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이 일로 교회나 목사님께 어려움을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목회자와 교회에 분쟁과 분열을 조장하는 것은 사단이 하는 일이지, 저 개인적으로 물질의 손해와 마련에 대한 어려움은 있겠지만, 선한 우물파기 프로젝트로 인해 이러한 일이 발생되는 것을 저는 지켜볼 수 없습니다. 부족한 사람이지만 언제나 선교지에서 후원교회의 물질이 헛되이 쓰여지지 않기 위해 노력을 하는 사람입니다.
2) 지난 7월 우물 파기에 실패한 후로, 기도만 하고 방관할 수 없었습니다. 기도와 함께 제게 주어진 책임에 따라 지역 주민들과 정부 사람들과 이 일에 대해서 우물회사와 별도로 계속 논의했습니다.
3) 탄자니아는 원래 사회주의 국가였습니다. 현재에도 사회주의 잔재가 그래도 남아 있습니다. 모든 천연 자원은 국가에 예속됩니다. 그것이 비록 개인 소유지 안에서 우물을 팠어도, 물은 천연 자원이기 때문에 개인의 소유가 아닌, 온 지역 주민과 국민이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저희 지역에서 약 10km 떨어진 곳에 케냐 소유의 나망가 산이 있습니다. 이 산에서 빗물이 고인 것이 흘러 탄자니아 내에도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빗물은 아무나 사용할 수가 없고 국가에서 물을 통제합니다. 케냐와 탄자니아 국경 지대에 있기 때문에... 물은 케냐와 탄자니아 국경 정부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4) 그래서 생각한 방안으로 (우물회사에서 두 번째 우물을 무료로 파 주기로 약속 받기 전) 동네 지역 주민들이 이 일에 대해서... 정부 사람들과 미팅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탄자니아 정부에서 이 케냐 산에서 내려오는 물을 교회와 지역 주민들을 위해 끌어 사용해도 된다고 허락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 나름대로 할 수 있을 찾아보며 견적서를 받았습니다.
5) 우물 파는 것 말고도 이렇게 물 공급을 위한 해결책이 있었는데, 왜 시도를 하지 않았을까 궁금해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말씀 드립니다. 케냐 산에서 내려오는 물은 마음대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우물 파기 프로젝트 후에 정부에서 위로 차원에서 허락한 결정이였습니다. 또한 비용 부분에서도 우물 파는 비용과 비슷하기 때문에 우물을 파서 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였습니다.
6) 이러한 허락이 있은 후에서야 우물회사에서 무료로 우물을 파 보겠다 는 대답을 들었던 것입니다.
7) 두 번째 우물 파기가 무료로 진행되는 것이기에 저희 모두는 주님께 이 일을 맡기면서 10월 17일까지 기다리고 있습니다.
8) 그러나… 우리 모두가 간절히 바라고 기도하는 이 일에 또 다시 우물 파는 것이 실패할 경우를 생각하지 않은 수 없는 것이 제가 처한 상황입니다. 그렇다 보니… 혹시 발생될 문제에 대한 대비로 3) 4) 5)에 관한 내용에 대해 견적서를 한번 받아 보았습니다. 32천불 예상 우물 프로젝트 금액에서 견적서를 받아 보니... 15,000,000이 이미 지출되었지만, 남은 금액으로 땅을 파고 파이프를 연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9) 동네에 사람들이 함께 사용할 물탱크를 설치하는 비용과 자가 발전기 구입(또는 태양열전기)의 비용은 우물을 팔 경우에 예상되는 비용이 그대로 들어갑니다. 산에 물을 끌어 댕겨 오는 것에 길이 고르지 않기 때문에 물을 밀어 보내고 끌어 댕겨 오는 것에도 자가 발전기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6. 혹, 우물을 다시 판 후에도 물이 다시 나오지 않을 경우에 대해 알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1) 이미 지출된 15,000,000에 대한 회수에 대한 방안에 대해서
2) 케냐 산 자락에 흐르는 물을 끌어 와 우물 대신에 이 땅에 물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시는 문제에 관한 것입니다.
하나님 꿈으로 보여 주시고 믿음 주셨으니...
생수의 물이 이곳의 목마른 이들을 위해 채워 주실 것을 믿습니다.
아무나 할 수 있는 아무나 하는 것이고,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을 신애교회에서 선교지를 위해 감당하고 계시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광야에 길을 내시고 사막에 물을 내시는 하나님의 사랑이 신애교회나 이곳 마사이 땅에 함께 할 줄 믿습니다.
저희 모두는 물을 포기할 수 없기에 오늘도 간절히 마음을 모아 주님께 기도하고 있습니다.
배경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