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랑이 있어야 살맛나지 않던가?(계 2:1-7)


일곱 교회를 향한 편지에서 서머나 교회는 칭찬만 듣고, 라오디게아 교회는 책망만 받는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칭찬이 책망보다 많고, 사데교회는 칭찬보다 책망이 많다. 에베소, 버가모, 두아디라에 보낸 편지에는 칭찬과 책망이 비슷하게 나타난다. 그런데 이런 교회들에 나타나시는 예수님에 대한 표현이 각각 다르다. 교회의 상태, 성도의 상태에 따라 인식되는 주님의 얼굴이 다르다는 것이다.

이런 것을 염두에 두고,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대해서 이야기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다. 제일 먼저 나오는 것이 에베소 교회이다. 그러니까 오늘은 에베소 교회를 향한 메시지가 무엇이었는지 살피면서,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와 영적인 도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겠다.

1. 예수님은 언제나 교회와 함께 하신다.

에베소에 있는 교회를 향해서 주님이 말씀하신다. 1절,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우리말 성경으로는 “이르시되”라는 표현이 뒤에 있다. 그런데 헬라어 성경에는 “이르시되”가 제일 앞에 나온다. ‘타데 레게이’라는 이 문장은 ‘그가 이렇게 말씀하신다. 그가 이런 것들을 말씀하신다’는 뜻이다. ‘타데 레게이’, “그가 말씀하시기를”, 이렇게 표현하면서 자기가 전하는 메시지가 구약의 선지자들이 예언했던 것과 같은 맥락에 있는 말씀인 것을 드러내고 있다.

다만 말씀하시는 분이, 구약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이셨다면 여기서는 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여기에 나타난 예수님은 “오른 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분”이시다.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지도자들이라고 했다. 일곱 교회의 지도자들을 붙잡고 계신다고 했으니까, 교회의 지도자들에게 주인이 되시는 분이라는 뜻이다. 교회의 머리가 되시고 주인이 되시는 예수님께서 교회의 지도자들을 지키고 보호하고 이끌어 가신다.

그러면서 예수님이 교회를 “거니시는 분”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예수님께서 교회를 “거니신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쉬지 않고 교회를 위해 일하고 계신다는 뜻이다. 예수님은 교회를 위해서 끊임없이 베풀어주시는 분이다. 교회나 성도는 홀로 독립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주님이 끊임없이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와 더불어 산다. 교회의 필요를 공급하시면서, 교회와 성도를 보호하신다. 주님은 교회의 머리가 되셔서 언제나 교회를 위하시는 분이다. 그러니까 성도란 함께 하시는 예수님, 성도를 붙잡고 보호하시는 예수님을 기억하면서 담대하게 믿음의 길을 걸어야 한다.

2. 성도란 언제나 처음 사랑을 기억해야 한다.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예수님께서 에베소 교회를 칭찬하셨다. 에베소 교회는 세 가지 면에서 칭찬을 받았다. 첫째는 그들의 수고이다. 에베소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는 일에 힘쓰고, 사람들을 부지런히 섬기는 활동적인 교회였다. 둘째는 인내이다. 에베소는 수많은 종교의 집산지였고, 로마의 아시아주에서 황제를 숭배하는 중심지였다. 그러나 에베소의 교인들은 예수님을 부인하지 않았고, 그들의 충성스러운 믿음은 변하지 않았다. 셋째는 영적인 분별력이다. 에베소 교회는 우상숭배, 황제숭배와 더불어서 영지주의 이단이 활개를 치던 곳이었다. 그런데 에베소 교회 교인들은 영적인 신앙을 잘 지키면서, 니골라당의 교훈이나 자칭 사도라 불리는 이단 교사들에게 속지 않았다.

이처럼 그들은 모든 면에서 모범적인 교회처럼 보였다. 교인들은 섬기고 봉사하는 일에 바쁘게 활동했다. 교회 밖에서 몰아치는 조직적인 박해와 고난에 믿음으로 인내했다. 교회 안으로 침투하려는 이단 사상과 거짓 교훈에 흔들리지 않았다. 한 마디로 신앙의 정통성을 굳게 지켰다. 그것이 2절과 3절에 나타난 말씀이다.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그러나 그들에게는 주님께 책망받을 만한 일이 한 가지 있었다. 그것은 그들이 처음 사랑과 처음 행위를 잃은 것에 대한 책망이었다. 에베소 교회를 향한 책망은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2:4)는 말씀이다. 그들은 한 세대가 지나지도 못해서, 바울에게 처음 복음을 들었을 때 지녔던 주님을 향한 순전한 사랑과 거룩한 삶을 잃어버렸다. “너의 처음 사랑”에 대한 헬라어 표현이 ‘아가펜 수 펜 프로텐’이다. 그들은 주님을 향한 ‘아가페’를 잃어버렸다.

그들은 아가페 사을 가지고 있었다. 복음의 은혜를 받아서, 주님 사랑하는 것에 생명을 걸었다. 그런데 비극적이지만 교회가 너무 열심히 사역하면서, 주님을 향한 사랑을 잃어버렸다. 신앙의 정통성을 지키고, 교회를 지키는 것에 열심이었던 교회가 함정에 빠졌다. 교회와 신자들이 자기들 중심으로 생각하기 시작했다. 율법과 자기중심적인 생각에 빠지면서, 묘하게도 신앙의 본질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주님을 믿는 자로서 마땅히 가져야 하는 사랑과 열정을 잃어버린 것이다. 성도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구원받은 백성이 되었다. 그러니까 사랑과 은혜로 사는 법을 잘 알아야 한다.

3. 생각하고 회개하고 행동하라는 것이다.

에베소 교회는 처음 사랑과 열심을 잃어버렸다. 그러니까 주님이 에베소 교회를 향해서 명령하신다. 그 명령이 “생각하고, 회개하고, 행동하라”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 명령에 따르지 않으면 “내가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계 2:5)고 하셨다. 그런데 “옮기리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키네소’는 ‘장소를 옮긴다’는 뜻이 아니라, ‘없애 버린다, 제거한다’는 뜻이다. 그러니까 주님이 “촛대를 치울 것이다. 촛대를 없앨 것이다.”라고 하시는 엄청난 말씀이다. 이것이 오늘 우리가 나눌 세 번째 주제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생각하고, 회개하고, 행동해야 하는가?

첫째로 “네가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라”(계 2:5)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에 대한 생각, 받은 은혜에 대한 생각,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야 한다. 내가 신앙생활에서 기쁨이 사라졌나? 감사가 사라졌나? 은혜와 사랑이 사라졌나? 어디에서 떨어졌을까? 그것을 생각하라는 것이다. 생각이 바로 서면 길이 열리고, 보이기 시작한다. 성도에게 필요한 것이 이것이다. 구원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기억하는 일이다.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어신 그리스도의 은혜에 감사하는 기억이다.

그 다음에 생각이 회개로 이어져야 한다. 에베소 교회에 전하신 두 번째 명령이 “회개하라”(계 2:5)는 말씀이다. 회개란 방향을 돌이킨다는 뜻이다. 교통표지판에서 유턴과 같은 것이다. 여러분이 어디에서 지갑을 잃어버렸다고 가정해 보자. 무엇부터 하시나? 생각이다. ‘내가 어디에서 지갑을 잃어버렸지?’ 그 다음으로 무엇을 하는가? 가만히 있으면 잃어버린 지갑이 돌아오는가? 잃어버린 곳으로 돌아가야 한다. 신앙도 마찬가지다. 어디서 은혜와 사랑을 잃어버렸는가, 어디서 감사와 기쁨을 잃어버렸는가? 바로 거기로 회개하고 돌아가야 한다.

“회개”에 해당하는 헬라어가 ‘메타노이아’인데, ‘방향을 돌린다.’는 뜻이다. ‘메타’는 ‘초월한다, 넘어선다’는 뜻이고, ‘노이아’는 ‘지식, 생각, 말씀’이란 뜻이다. 그러니까 ‘메타노이아’는 세상의 지식을 뛰어 넘어서, 세상의 생각과 말을 초월해서, 하나님의 지식과 말씀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되면 자기중심이 무너지게 된다. 자기를 부인하게 된다. 그래서 회개하면 하나님의 경륜과 말씀,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더욱 깊이 깨닫게 되어서 회개한 사람의 삶이 달라지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렇게 회개하는 사람에게 더욱 풍성한 은혜를 베풀어 주신다.

세 번째로, “처음 행위를 가지라”(계 2:5)고 하셨다. “처음 행위를 가지라”는 말씀은 “처음 사랑”과 연결되는 말씀이다. 처음 사랑이 헌신적이면서 생명을 걸고 했던 ‘아가페’(사랑)였다. 그런 사랑에 따라서 처음 행위가 자연스럽게 나왔다. 에베소교회에 복음을 전하고 선교를 수행하는 사랑의 행위가 있었다. 교회를 섬기고 이웃과 성도를 뜨겁게 사랑하는 행위가 있었다. 그런데 “처음 사랑”을 잃어버리면서, 그런 행위가 사라졌다. 그러니까 “처음 사랑을 회복하고, 처음 행위를 회복하라”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도 에베소 교회처럼 해야 할 일이 있고, 영적으로 싸울 것이 있고, 지켜야 할 신조가 있다. 법대로 해야 하는 것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것들 때문에 “주님을 사랑하는 영혼”이 쇠약해지면 안 된다. 하나님과의 친밀한 사랑의 관계가 무너지면 안 된다. 성도란 그 무엇보다 구원의 은혜 안에서 주님과 처음 가졌던 인격적인 만남과 사랑을 기억해야 한다. 그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께 순전한 사랑을 가지고 무릎 꿇으면 하나님은 놀라운 은혜를 우리에게 허락하실 것이다.

그렇게 처음을 회복하면, 생명나무의 열매를 상급으로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7절,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아담이 범죄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생명 나무의 길을 막으셨다. 아담이 처음 사랑을 잃어버리자 하나님께 불순종했다. 자기의 자아가 원하는대로 행동해서 선악과를 먹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그가 교만한 죄인으로 영생을 누리게 될 것을 염려하셨다. 그래서 생명 나무의 길을 막으셨다. 그런데, 이제 처음 사랑을 회복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게 하신다”고 하셨다. 자기를 부인하고, “처음 사랑”을 회복한 사람에게 영생의 선물이 주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bottom of page